버추얼 프로덕션과 버추얼 스튜디오, 미디어계의 새로운 미래를 열다

-가상 콘텐츠를 구현하는 버추얼 프로덕션과 버추얼 스튜디오

메이커스저널 승인 2022.05.24 11:04 | 최종 수정 2022.05.30 11:01 의견 0

1.버추얼 프로덕션과 버추얼 스튜디오

(1)버추얼 프로덕션의 개념

버추얼 프로덕션(Virtual Production)이란 실감 콘텐츠 기술과 시각효과 기술을 이용하여 영화, 드라마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영화, 드라마, 광고, 확장현실(XR) 공연 등 실감형 콘텐츠 제작 기술과 시각효과기술(VFX) 전반을 아우르는 버추얼 프로덕션은, IT 기술이 발전하면서 함께 변화한 콘텐츠 제작 환경에서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버추얼 프로덕션은 기존의 콘텐츠 제작 기법에 비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여러 분야에서 각광받고 있으며, 차세대 메타버스 제작에 사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버추얼 스튜디오의 개념

이러한 버추얼 프로덕션이 이루어지는 버추얼 스튜디오는 초고해상도 대형 LED 월을 설치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LED 월을 설치한 스튜디오에서는 기존의 녹색 크로마키 배경이나 CG 없이도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배경을 실시간으로 세팅할 수 있다. 직접 현장에 가지 않고도 원하는 배경을 실감나게 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국내외 콘텐츠 기업들은 버추얼 스튜디오 구축에 힘쓰고 있다.

2.국내 버추얼 스튜디오 사례

(1)비브스튜디오스

비브스튜디오스의 메타 스튜디오 [출처: 비브스튜디오스]

비브스튜디오스(VIVE STUDIOS)는 애니메이션, 광고, 게임, 드라마, 영화, CGI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버추얼 프로덕션 전문 스튜디오로, 버추얼 스튜디오인 ‘메타 스튜디오’를 소유하고 있다. 메타 스튜디오는 영화, 드라마, 광고, 게임 시네마틱, 예능 등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 제작을 지원한다. 특히 자동차와 같은 이동형 장치를 촬영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 실제 촬영 시에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차량 추격 장면 등을 LED 월 앞에서 안전하게 구현할 수 있다.

(2)브이에이코퍼레이션

브이에이코퍼레이션의 브이에이 스튜디오 하남 [출처:브이에이코퍼레이션]

버추얼 미디어·메타버스 플랫폼 기업 브이에이코퍼레이션(VA Coporation)의 ‘브이에이 스튜디오 하남’은 아시아 최대 규모의 버추얼 스튜디오이다. 브이에이 스튜디오 하남은 다양한 규모의 스튜디오 3개로 구성되며, 이중 ‘대형 볼륨 스튜디오’는 국내 최대의 타원형 LED 월을 설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브이에이코퍼레이션은 2022년 브이에이 스튜디오 하남에 이은 브이에이 스튜디오 파주를 개소할 예정이다.

(3)자이언트스텝

자이언트스텝의 버추얼 스튜디오 [출처:자이언트스텝]

CG 및 시각효과기술을 기반 콘텐츠 제작 기업인 자이언트스텝(GIANT STEP)은 기존에 소유하고 있던 버추얼 스튜디오에 더하여 LED 월 스튜디오와 모션캡쳐 스튜디오 등 2개의 버추얼 스튜디오를 추가로 구축했다. 자이언트스텝은 버추얼 프로덕션 기술을 사용하여 모션캡쳐로 제작한 메타버스 아바타, 버추얼 모델 등을 콘텐츠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3.해외 버추얼 스튜디오 사례

(1)낸트스튜디오

낸트스튜디오의 버추얼 스튜디오 [출처:NantStudios]

미국의 낸트스튜디오(NantStudios)는 버추얼 스튜디오 단지를 소유하고 있으며, 낸트스튜디오의 버추얼 스튜디오는 최첨단 LED ICVFX(In-Camera Visual Effects) 기술을 갖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낸트스튜디오의 버추얼 스튜디오는 360도 LED 월을 구축하여 몰입감 넘치는 장면을 구현할 수 있으며, 촬영과 녹음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 제작에 활용되고 있다.

(2)픽소몬도

픽소몬도의 버추얼 스튜디오 [출처: The Hollywood Reporter]

캐나다의 영상 콘텐츠 VFX 기업 픽소몬도(Pixomondo)는 지난 2020년 대규모 버추얼 스튜디오를 구축했다. 픽소몬도는 스마트 무대 설계에 강점을 지니고 있는 기업으로, 현재 캐나다뿐만 아니라 미국, 영국 콘텐츠 시장에 버추얼 스튜디오를 이용한 버추얼 프로덕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스테이지 50

스테이지 50의 버추얼 스튜디오 [출처: Deadline]

영국의 영화 및 TV 세트장 제작 전문업체 스테이지 50(Stage Fifty)은 촬영과 녹음이 동시에 가능하도록 설계된 사운드 스테이지를 6개나 갖춘 버추얼 스튜디오를 구축했다. 스테이지 50의 버추얼 스튜디오는 대형 스크린 월을 갖춘 것이 특징이며, 이렇게 설치된 스크린은 210도 각도로 둘러져 있지만 추가로 설치할 수 있는 이동식 스크린을 활용하여 360도까지 구현해낼 수 있다.

4.버추얼 프로덕션과 버추얼 스튜디오의 전망

버추얼 프로덕션은 시공간의 제약이 전혀 없다는 독보적인 장점을 갖는다. 버추얼 스튜디오는 LED 월을 활용하여 배경을 구현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촬영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배경 설정을 변경할 수도 있다. 기존의 방식처럼 연기자가 허공을 보고 연기를 한 후에 CG와 같은 후속작업을 거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눈에 보이는 배경 속에서 연기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보다 섬세한 상호작용과 표현으로 퀄리티가 높은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이러한 버추얼 프로덕션과 버추얼 스튜디오는 영화, 드라마 등과 같은 콘텐츠 분야를 넘어 메타버스 구현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버추얼 프로덕션과 버추얼 스튜디오는 LED 월이 만들어낸 가상 배경에서 연기를 하고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을 넘어, 콘텐츠 속 주인공과 현실에서 만나고, 대화를 나누는 것이 가능한 세상을 불러올 것이다.

김채은 기자(메이커스저널 서포터즈 기자단)

저작권자 ⓒ 메이커스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