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지능형 홈네트워크 실태조사 결과 발표해

일부 설비 설치기준 위반 사례 확인, 안관리 실태 미흡
보안 준수 및 홈네트워크에 대한 지속적인 유지보수 관리체계 확보 필요

메이커스저널 승인 2022.07.28 14:50 의견 0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능형 홈네트워크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정부는 지난달 지역, 준공연도(최근 10년간), 홈네트워크 기기 설치 제품 등을 고려하여 전국 20개 아파트 단지를 선정하고, 이들 단지를 대상으로「지능형 홈네트워크 설비 설치 및 기술기준, 이하 ‘기술기준’」준수 여부 및 보안관리 실태를 조사하였다.


기술기준 준수 여부 조사결과

기술기준에 규정된 홈네트워크망, 홈네트워크장비 등 총 20여종의 필수설비 설치여부를 조사한 결과, 필수설비가 누락된 단지는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만, 설비설치 공간에 잠금장치 미흡(11개단지), 주요 설비 설치 장소에 폐쇄회로텔레비젼(CCTV) 미설치(3개 단지) 및 단지네트워크장비 설치 장소 위반(1개 단지)등 설비 설치기준을 위반한 사례가 있었다.

홈네트워크 기기에 대한 인증의 경우, 준수 여부를 조사한 결과, 월패드와 홈게이트웨이의 경우, 과기정통부 및 산업부의 인증규정에 따라 KC인증을 모두 받아 기술기준을 준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전반적으로 보안관리가 미흡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실태조사 후속조치

정부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지자체에 공유하여, 기술기준 준수여부에 대한 추가조사를 요청할 계획이며, 과기정통부는 지능형 홈네트워크의 보안 강화를 위해 ‘내서버 돌보미 서비스’ 확대, 클라우드기반 보안관제서비스 실증 및 확산, 「가칭 홈네트워크 보안인증 마크」도입 검토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다양한 보안서비스에 대한 실증 및 적용 확산도 추진하며, 공동주택 입주민의 보안인식 제고를 위해 일정 수준의 보안을 확보한 공동주택에 「가칭홈네트워크 보안인증 마크」를 부여하는 제도 도입도 검토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공동주택이 해킹 등 사이버침해로부터 보다 안전하려면 관리자와 입주민의 홈네트워크 보안수칙 준수와 함께 무엇보다도 홈네트워크 기기‧장비 등에 대한 지속적인 유지보수 관리체계가 매우 중요하다”라고 강조하면서, 정부도 ”보안기업과 지자체 및 공동주택과 협력하여 다양한 보안서비스 발굴 및 적용을 유도하여 지능형 홈네트워크의 보안성이 강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혜진 기자 (makers@makersjournal.co.kr)

저작권자 ⓒ 메이커스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