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영어 상용도시 본격화를 두고 갑론을박 치열

-글로벌 도시로 성장 가능 vs 공공언어 훼손하는 무모한 실험

메이커스저널 승인 2022.09.01 15:15 의견 0
박형준(왼쪽) 부산시장과 하윤수 부산시교육감 (사진 제공=부산시)

지난 29일 부산시는 “부산시와 부산시교육청에 각각 추진 전담부서와 협업을 위한 상설기구를 구성해 영어상용도시 정책을 구체화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부산시교육청 관련 부서와 협의해 전문가 지원단을 구성할 계획이고, 올해 안에 세부 추진전략과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9월 중 관련 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다.

영어 상용도시 조성 이유

부산시는 외국인이 부산에서 다양한 공적 업무를 수행하는 데 영어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영어 상용도시를 본격화하고자 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영어상용도시는 도시 글로벌 경쟁력 강화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된다”며 글로벌 금융중심지 조성과 기업 유치하기 위해 정책을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영어 상용도시는 2030부산세계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환경 조성에 도움이 될 것이라 보고 있다.

부산 영어상용도시 정책 반대 국민연합의 반발 (사진 제공=한글문화연대)

반대하는 ‘부산 영어상용도시 정책 반대 국민연합’

이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한글문화연대 등 76개 한글 관련 단체와 부산 작가회의 등 지역 34개 시민단체는 ‘부산 영어상용도시 정책 반대 국민연합’을 구성했다. 반대 국민연합은 29일 오후 부산시청 앞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영어상용도시 정책 철회’를 촉구했다.

단체가 지적하는 영어상용도시 정책의 가장 큰 문제점은 우리의 언어를 훼손한다는 것이다. 영어 상용화는 국어기본법을 어겨 국어 발전을 가로막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실패한 사업 답습으로 예산 낭비와 사교육 부담을 키우고, 공공 생활에서의 정확한 소통을 방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를 인위적으로 강행하는 건 무모한 실험이고, 영어 남용 정책으로 귀결되어 부산시 행정을 왜곡하게 될 것이라며 강력하게 반대 의견을 개진했다.

부산시의 입장

부산시는 “시민들의 우려가 큰 것은 알고 있지만, 영어상용도시는 ‘특정 영역에서 영어가 일상적으로 통용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으로 영어 공용화와는 다르다”고 반박했다. 이어 “한글 관련 단체를 포함해 여러 단체와 의견수렴 통로를 마련하고 시교육청과 협력해 신중한 검토를 거쳐 정책을 실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이커스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